여행-국외/체코

체코 마리오네트인형, 한국과 닮아있는 체코의 역사 (하벨시장가는법)

낭만다이어리 2016. 1. 6. 10:00
반응형

 

(사진출처-네이버 지식백과)

 

체코에서는 마리오네트 인형을 흔히 볼 수 있다. 그리고 여행사에서 여행 코스로 짜주기도 할 만큼 유명한 것이 바로 인형극이다. 이 인형의 마디마디를 실로 연결하여 손동작에 의해 인형의 움직임을 나타내는 방식이다. 나는 하벨 시장에 들렀다가 인형이 너무 괴기스럽고 독특해서 몇 컷 찍어보았다.

 

 

마리오네트 인형 체코인들에게 굉장히 의미가 깊다. 오스트리아의 지배를 받던 시절, 체코인들은 자국어 사용이 금지되었고 그래서 자국어를 사용할 수가 없었다. 그러나 인형극 공연은 유일하게도 자국어를 사용할 수 있었다고 한다. 그래서 이들은 인형극을 통해 모국어를 기억하고 그들의 정체성을 지켜나갔다고 한다. 이 인형은 일일이 수작업으로 제작되고 있는데 프라하에 있는 하벨시장을 포함하여 수많은 상점에서 이 인형을 취급하고 있다.

 

하벨시장의 풍경이다. 우리나라의 재래시장 같은 풍경을 생각하고 갔는데 느낌은 전혀 다르다. 우리나라 재래시장이 좌식의 느낌이라면 이곳은 입식의 느낌이라고나 할까. 하벨시장은 앞에서 소개한 바츨라프 광장에서 대로를 따라 내려와서 구시가지가 있는 오른쪽으로 꺾어 들어가면 바로 볼 수 있다. 생각보다 크지는 않지만 체코의 물가가 그리 비싸지 않아 기념품 하나 정도 사기에는 참 좋은 곳이다.

 

이곳에서는 마리오네트 인형도 많이 볼 수 있다. 인형을 보면서 모국어를 잊지 않기 위해 인형극으로나마 처절한 몸부림을 했을 이들의 모습을 상상해보았다. 어찌보면 이들의 역사는 우리의 역사와도 참 많이 닮아있는 듯하다. 낯선 이방인들에게 무뚝뚝하기로 잘 알려진 체코인들이 왜 그럴 수 밖에 없었는지를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