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국내/경상남도

김해여행 제빵명장?NONO전국 단16명 제과명장 빵사러~

낭만다이어리 2024. 3. 13. 22:19
반응형
여기저기 명장이 왜 이리 많아?!

빵집이나 카페 가다 보면 '명장'이란 말이 많이 붙어있는데 대한민국 제과제빵 분야의 명장은 현재 총 16명밖에 없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제빵 명장 이런 건 없고 제과제빵 분야는 제과명장으로 통칭합니다. 대한민국명장은 1986년부터 선정되기 시작했는데 제과제빵 분야의 명장은 '제과명장'이라 칭하고 2000년에 처음 제과명장이 지명되었습니다. 즉 제과명장이란 어떤 자격증의 개념이 아니라 우리나라 고용노동부에서 최고의 기능인으로 선정하는 대한민국명장 중 제과제빵분야의 사람을 말하는 것입니다. 

제가 최근에 다녀온 전주 풍년제과는 '제과 기능장'인 강동오 님께서 운영하셨는데 그럼 제과 기능장은 명장이 아니니 명장보다는 실력이 떨어진다는 개념인가요?  그것도 아닌 게 기능장의 수가 명장의 수보다 많긴 하지만 기능장은 말 그대로 자격증 및 면허의 개념인 국가기술자격증이고 적용되는 법률 또한 다르다고 할 수 있어서 서로 별개라고 합니다.

(대한민국명장-숙련기술장려법 제11조에 의해 고용노동부에서 선정/ 기능장-자격기본법 및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한 국가기술자격증)

 

어쨌든 우리나라에 제과명장은 총 16명 밖에 되지 않으니 정말 그 분야의 최고라고 해서 과언이 아닐 텐데요. 16명 중 한 명인 '박준서'라는 제과명장께서 운영하시는 빵집이 김해에 있어서 한번 들러보았습니다. 매장 사진을 못 찍었는데 매장은 큰 편이고 실내 테이블도 많이 있습니다. 시간 여유 되시는 분들은 실내에서 먹고 가도 좋을 것 같네요. 저는 빵만 잔뜩 구매해서 바로 이동했는데 나중에 찾아보니 전국적으로 매장이 꽤나 많은 체인점이었네요::

빵 종류는 다양한 편이었고 맛있었습니다. 사다 보니 달달한 빵위주로 사서 아,, 너무 달다는 느낌을 받기도 했는데 어쨌든 맛은 있네요~ 

김해명장시대 말고도 김덕규 과자점이라는 곳이 있는데 이곳도 전국 단 16명 제과명장 중 14대 명장이 운영하는 빵집이니 김해여행 가시는 분들 들러서 드셔보세요~ 

김해여행/ 김해빵집으로 명장시대, 김덕규 과자점 모두 추천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