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국외

동남아 여행) 잭프루트? 두리안? 잭프루트? 차이점과 맛

낭만다이어리 2024. 6. 23. 09:30
반응형

 

 

 

두리안 같은데
두리안이 아니라고?!

 

⬆ 위 사진에서 어느 쪽이 두리안일까?!
동남아 여행을 다니면서 두리안을 정말 많이 보았는데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바라보니 뭔가 좀 다르게 생겼다. 슬쩍 봤을 때는 이것도 두리안 저것도 두리안, 온통 두리안이었는데 반으로 가른 속내를 비교해 보니 다른 과일이었네?

(왼)두리안 (오)잭플루트

 
두리안 비슷한 과일 이름은 잭프루트(jack fruit)다. 동남아 여행가면 마트 같은 곳에서도 손질해 둔 잭프루트를 흔하게 볼 수 있는데 냄새는 사람에 따라 다르게 느끼지만 나는 잭프루트에서도 콤콤한 냄새가 나서 속을 보고도 두리안인 줄로 알았었다. 심지어 과일 앞에 jack fruit이라고 적혀있음에도 눈으로는 잭프루트라 읽고 머리로는 두리안이라고 받아들였다 😑
 
둘이 다른 과일임을 인지하고 나서 보니 두 과일의 외형부터 달랐다. 자세히 보면 두리안은 끝이 가시처럼 뾰족뾰족한 느낌을 주고 잭프루트는 촘촘한 비늘 같은 형태를 띠고 있다. 그리고 잭프루트는 나무에서 열리는 과일 중 가장 크다고 알려져 있는데 그 크기가 60cm에 달하기도 한다.  평균 15~20cm가량의 크기인 두리안과는 크기에서부터 달랐다.
   

두리안
잭프루트

 
두 과일은 껍질 속 과육 형태도 다른데 두리안이 실제로 그렇듯 좀 퍽퍽한 식감일 것 같은 느낌을 준다면 잭프루트는 아삭한 식감을 상상하게 하는 비주얼이다. 그런데 이번 베트남 여행에서는 레스토랑이나 마트 등에서 손질해 둔 잭프루트를 정말 많이 보았는데 가는 곳마다 발이 치일 정도로 많다 보니 나도 도전해 보았다. 입에 갖다 대기도 전에 콤콤한 냄새가 나는 걸 보고 무의식 중에 두리안을 연상했는데 맛은 달랐다. 두리안 비슷한 과일인 이 잭프루트는 아삭하면서 상큼한 것 같기도 하고 달콤한 양파같기도 한 오묘한 맛이었다. 요리에 써도 될 것 같은 식감과 맛? ➡ 좀 더 알아보니 덜 익은 초록빛의 잭프루트는 야채로 조리해 먹기도 한다고 한다.   
그렇지만 퍽퍽한 식감의 두리안과 마찬가지로 첫 향이 아직도 적응되지 않고 뭔가 역한 기분이 들어서 더이상 손이 가지는 않았다.  
 
동남아로 여행가는 분들~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주로 자생하는 두리안과 잭프루트(Jack fruit), 육안으로 구별도 해보시고  맛의 차이도 느껴보시면서 즐거운 여행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