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국내/충청도

석탄박물관 국내석탄채굴지 초등견학필수코스로 추천!

낭만다이어리 2024. 3. 5. 14:40
반응형
충청도도 석탄채굴장이 있었다니 :::

충남으로 여행을 가신다면, 특히 아이와 함께 여행하시는 분이라면 국내 석탄채굴지였던 충남여행지 보령석탄박물관 들러보시길 추천합니다. 과거 석탄채굴장이 강원, 경북권에만 있는 줄 알았던 무지한 1인입니다. 이곳을 다녀오면서 충남 보령에도, 그리고 전남 화순에도 석탄채굴장 있었다는 것을 새롭게 알게 되었습니다. 

이곳 박물관은 석탄박물관으로서는 처음으로 1995년 개관했습니다. 1995년이면 거의 30년이 다 되어가는데 2018년 노후화된 전시관 내부 리모델링 작업을 거쳐 현재 내부는 아주 깨끗하고 세련된 박물관으로 거듭났습니다 :)  


요금표

입장료는 위 사진을 참고하세요


내부 전시실

석탄의 역사에 관한 전시와 더불어 광부의 일상이나 그들의 삶을 담은 이야기, 탄광내부 환경, 석탄 채굴에 필요한 도구들, 채굴 방법 그리고 석탄이 채굴되어 운반되기 까지의 장비나 과정에 대한 모형 등 석탄에 관한 것이 총망라되어 있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이곳 석탄박물관은 2018년 리모델링 과정을 거쳤기에 전시 내용이 보다 세련되었고 사람 모형 및 전시품 등 모든것이 좀 더 리얼하고 깨끗한 상태입니다.


아이들에게 인기 많은 
체험코너

석탄 채굴장모형 체험

↑ ↑ ↑ ↑ ↑전시관 2층으로 올라가면 석탄 채굴장 모형이 있는데요. 안으로 들어가서 사다리를 타고 올라가서 옆칸으로 이동하면서 채굴 작업장을 가볍게나마 체험해볼 수 있습니다. 주로 어린아이들에게 아주 인기가 많은 공간이었어요:::

↑ ↑ ↑ ↑광차 밀기 체험코너도 있습니다. 앞의 큰 화면을 보면서 진행을 하는데 광차를 밀면서 갱도를 가다보면 작업자들이 중간중간 석탄을 자꾸 얹어줍니다. 그러면 광차가 점점 무거워져서 광차를 미는데 더 많은 힘이 필요하게 됩니다. 저도 아이와 해봤는데 생각보다 무거워서 많은 힘이 필요하더라구요 ::: 몇번 하다보니 모르는 아이들끼리 서로 다 뭉쳐서 밀기도 하고 아이들한테는 재미있는 체험물이었던 것 같습니다.

↑ ↑ ↑ ↑착암기로 갱도 길을 내는 작업을 하는 체험물입니다.

↑ ↑ ↑ 길을 뜷고 갱도를 나아가면서 도착지점까지 운전을 하는 체험물인데 핸들이 있어서 아이들이 좋아하기도 했고 체험이 한번에 3분씩 소요가 되기 때문에 줄이 가장 길었던 체험물이었습니다. 



지하갱도

지하로 내려가면 실제 갱도를 그대로 재현해 둔 곳도 나와요::: 광부들이 작업을 하고 있는 실제같은 모형도 곳곳에 전시되어 있어 아주 리얼하고 재미있습니다. 

야외로 나오면 놀이터도 있고 실제 채굴장에서 쓰였던 광차 및 장비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이곳 보령 석탄박물관은 리모델링 하기 전에는 어떠했는지 알 수 없으나 현재는 리모델링을 거쳐 아주 깨끗하고 세련되게 전시가 되어 있습니다. 아이들 특히 초등필수견학코스로 추천하고 싶습니다. 석탄채굴에 대한 정보도 얻고 나아가 주로 사용하는 에너지가 어떤 것이 있는지 그리고 과거부터 현재까지 에너지 정책 변화의 흐름까지 그 개념을 확장해 나갈 수 있는 기회로 삼으시면 좋겠습니다! 국내석탄채굴지 중 하나였던 이곳::: 보령여행지로 추천 !  :)

도움 되셨다면 아래 공감하트 눌러주시고 모두 즐거운 여행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