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국외/베트남

베트남 팁 얼마? 베트남 가이드 팁은?

낭만다이어리 2024. 3. 16. 05:31
반응형
베트남 팁 얼마가 적당할까

베트남의 팁 문화는 미국 등의 팁 문화만큼 발달되어 있지 않아요~ 따라서 팁을 내지 않아도 전혀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최근 몇년 간 베트남의 관광산업이 성장함에 따라 일부 서비스 분야의 경우 팁을 주는 것이 관습처럼 된 경우도 있어요. 그런데 이러한 경우라 하더라도 베트남은 아직 팁을 요구하는 것이 흔하지도 않고 주지 않아도 문화적으로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팁을 요구하지도 않고, 전혀 문제가 되지 않기 때문에 주지 않아도 되지만 주는 것이 일반적인 상황들이 있습니다.

우선 일일투어 등 투어시 가이드에 제공하는 팁이 있을 수 있는데요. 말 그대로 팁은 선택사항이기 때문에 정해진 최저금액은 없는데 그래도 사람간의 거래(?)인지라 에티켓을 지키는 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만약 한국사람이 가이드를 했는데 외국사람이 천원을 내민다면? 기분나쁘지 않을까요. 현지통화를 고려해서 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베트남 내 일일투어 신청을 많이 해서 관광했었는데요. 가장 최근에 한 하롱베이 일일투어를 기준으로 말씀드려볼게요. 하롱베이 일일투어 할 때 뱀부보트를 탔는데요. 약 15~20명 가량이 탄 보트를 뱃사공이 노를 저어 주시고 한 15분 탔습니다. 저는 팁 2만동 냈고 한화로 천원 조금 넘는 금액입니다. 현지 가이드도 보트 내릴 때 1만동~3만동 팁을 내라고 알려주네요.

베트남 팁얼마? 2만동? 한화로 천원가량 되는데 너무 적은거 아니야? 싶으실텐데요. 

2023년 기준으로 베트남 최저시급은 1급지 약 22500동(한화로 약 1200원)/2급지 20000동(한화 약 1100원)/---/ 4급지 15600동 (한화 840원)입니다. 제가 노 저어주시는 분께 2만동 드렸으니까  2급지 기준 시급정도 되겠네요. 달러를 소지하고 계시면 이런 경우 1달러~2달러 정도 내면 아주 적당하고 좋을 것 같습니다.

하롱베이에서 하노이로 돌아오는 버스를 운전하신 베트남기사팁  5만동, 베트남 가이드 2명에게 각 5만동씩 냈습니다. 기분따라 팍팍 내는 분들도 계시는데 현지통화 가치와 평균 임금수준이 있기 때문에 과도한 팁은 불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베트남 가이드팁은 여행기간과 서비스 질에 따라 유연하게 내시면 됩니다. 저는 왕복 총 5시간 가량 운전을 해준 기사분이 우리의 안전을 책임지는 중요한 임무를 하신다 생각해 가이드와 동일하게 팁을 지급했네요. 베트남 가이드팁은 10만동(약 5400원)까지도 추천하시던데 개인 예산과 서비스 만족도에 따라서 유연하게 내세요. 

그리고 팁을 적게 내더라도 전혀 미안해할 일은 아니거든요? 말 그대로 필수가 아닌 선택사항이지만 일반적인 흐름을 따르는 것뿐입니다. 개인 예산에 맞춰 유연하게 내시면 됩니다 :)

호텔의 경우에는 각 호텔마다 일주일 이상씩 투숙을 했었는데 청소를 따로 신청하지 않고 매일 수건이랑 생수 받으면서 쓰레기 전달해드리는 식으로 했습니다. 그 때마다 2만동씩 냈습니다. 호텔에서 서비스 받을 때 평균 1달러~2달러 쓰시면 될 겁니다. 추가 베드 넣거나, 포터가 짐 옮겨주는 등등의 상황.

그리고 택시는 예전에 그랩같은 서비스가 없었을 때 공항으로 가거나 할 때는 한국으로 돌아가는 길이라 남은 현지 통화 다 드린 적도 있고 조금씩 팁도 냈었거든요? 그런데 요즘은 그랩이 워낙 잘 돼있어서 어플로 택시요금이 따로 결재가 되니까 팁을 따로 내지 않아도 되더라구요. 다만 그랩으로 탑승 후 덕분에 목적지에 아주 잘 도착한 경우 그럴 경우 그랩 어플로 팁 추가로 결재해서 냈습니다. 어플 상으로는 최소 5000동부터 팁주기가 가능하니까 어플이용하지 않고 택시타는 분들 참고하세요~  그럼에도 저는 아직도 택시 팁을 내야하나? 하는 의문이 들고요. 택시요금에 다 포함이 되니까 팁을 안내도 미안해할 일은 전혀 아니고 기분따라 상황따라 조금씩 내도 괜찮을거같고요.  

식당에서는 팁을 따로 내지 않았습니다. 계산서에 나오는 금액에 이미 서비스 이용료가 포함되어 있기때문에 따로 내지않고 계산서 금액만큼만 냈습니다. 

제가 낸 베트남 팁은 제 예산과 기분에 맞춰 낸 금액이니 참고만 하세요. 그리고 베트남 물가가 저렴하기도 하고 여행의 흥이 또 있으니 여행동안 돈의 개념이 흐려지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정신 바짝 차리시고 (?^^)과도한 팁은 불필요하기 때문에 적당한 선에서 해결하시면 좋겠습니다. 

 

 

 

 

 

반응형